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사랑니 발치후 통증기간 및 관리방법 바로알기


사랑니는 무조건 뽑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적지 않은데, 그렇지 않다. 구강 내 올바른 위치에 맹출해 정상적인 교합이 되는 경우나 다른 치아처럼 반듯이 자라 위생적인 관리가 잘 되는 경우라면 발치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하지만 삐뚤게 사랑니가 난 경우나 잇몸 속에 숨어 있는 경우, 음식물이 끼거나 앞 치아와의 사이에서 충치가 발생하는 경우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때는 사랑니 발치가 필요하다. 또한 지금 당장 불편하지 않더라도 차후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면 사랑니는 발치하는 것이 좋다.



[1] 사랑니 발치후 통증기간


보통 우리는 평생 스물여덟 개의 치아를 가지고 살아가게 되는데, 여기에 사랑니는 포함되지 않는다. 사랑니는 정식 치아가 아니기 때문이다.


사랑니를 발치하는 주된 원인은 관리가 어려워서다. 치아의 가장 큰 역할은 씹는 기능이지만 사랑니는 마주 보는 치아와 제대로 만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씹는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한다. 이렇게 기능을 못하는 사랑니는 맨 끝에 있기 때문에 칫솔이 닿기도 어렵다.



또한, 위치적으로 시기적으로 제일 마지막에 맹출하는 사랑니는 맹출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누워 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잇몸을 붓게 하고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사랑니는 치과에서 쉽게 발치가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매복 정도나 해부학적 위치에 따라 대학병원이나 전문병원에서 수술로 뽑아야 할 수도 있다.


수술시간은 숙련된 의료진이라면 10분 내외로 발치가 가능할 수도 있지만, 길게는 30분 이상 소요되기도 한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은 마취가 깰 때 최고조에 이르기 때문에 발치 30분에서 1시간 전에 미리 처방된 약을 복용하고 발치를 진행하는 것이 보통이다.



사랑니 발치후 실밥은 1주일에서 2주일 사이에 제거하지만, 통증이 완전히 사라지고 치유되기까지는 2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음식 섭취는 거즈 제거 후 2시간 이후부터 가능한데,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질긴 음식이나 빨대사용을 피하고 부드러운 유동식부터 먹어주는 것이 좋다.


사랑니 발치 후에는 어쩔 수 없이 잇몸에 붓기와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수술 후 혈류가 증가하고 조직이 차오르기 때문이다.



부종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발치 후 2일 동안은 얼굴 쪽을 10~30분간 얼음 찜질하고, 5~10분간 쉬는 방법을 반복해 주면 좋고, 발치 후 24시간 내에는 무리한 운동은 하지 않도록 한다. 개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사랑니 발치 후 나타나는 붓기는 보통 1주일 전후로 사라진다.



[2] 사랑니 발치후 주의사항


사랑니는 발치후 사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랑니 발치 후에는 거즈를 약 2시간 이상 꽉 물고 있어야 하는데,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지혈이 제대로 되지 않아 더 큰 출혈이 생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랑니 발치 후에는 혈병이라는 피딱지가 생기기 쉽다. 혈병은 일종의 치유과정이기 때문에 떨어지지 않게 주의하는 것이 좋은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인위적으로 건드려 떼내는 경우 치유기간이 길어지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사랑니 발치후에는 1~2일간 더운 목욕이나 사우나는 피하는 것이 좋고, 담배는 구강안의 압력을 높여 지혈에 좋지 않으므로 흡연자는 되도록 1주일 동안은 금연하는 것이 좋다.


간혹 알코올은 소독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술은 마셔도 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오히려 술은 혈액순환을 빨라지게 해 염증을 유발하므로 최소 1주일간은 금주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발치 후 환자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불편감 중 하나가 발치 부위에 음식물이 끼는 것이다. 발치 부위 상처가 완전히 치유되기까지 보통 2~3달 정도의 기간을 거치는데, 이 기간 동안은 수시로 가글을 해주는 것이 좋다.



발치 부위에 음식물이 끼어 오랜 시간 경과하게 되면 그로 인한 염증으로 잇몸이 붓거나 통증이 발생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랑니 발치 후 완전히 치유되기 전까지는 사랑니 앞의 치아가 이전과는 다르게 음식물을 씹는 저작 기능이 떨어지므로 질기고 단단한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어금니에 힘이 많이 가해지는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심한 경우 어금니가 사랑니 부위에 밀리게 돼 두 어금니 사이로 음식물이 끼는 현상이 발생될 수도 있다.



베개는 평소보다 조금 높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처방받은 약은 빼놓지 않고 모두 복용한다.


사랑니 발치 후에는 출혈 및 붓기, 통증, 씹는 저작 능력 등 불편한 부분들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오한, 발열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날 때는 바로 병원을 방문해 이상여부를 진단해 봐야 한다.



사랑니 발치와 관리를 잘못하거나 사랑니 발치 때 신경을 잘못 건드려 손상이 생긴 경우 심한 감염과 여러 가지 부작용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