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베이스 소리가 안 들리나요?

2009.03.26 21:08


저는 중학생 때 친구들이 밴드를 만들어서 학교 축제에서 공연하는 걸 보았습니다. 그런데 저랑 친한 친구가 베이스를 친다고 해서 기대를 했는데 아무 소리도 안 나는 것이었습니다. 친구는 관심도 못 받고 뒤에 서서 줄만 열심히 튕기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친구들이랑 공연이 끝난다음 그 친구한테 가서 불쌍하다고 놀렸는데 어떤 애들이 베이스가 없으면 밴드가 망한다는 소리를 했습니다.

 저는 베이스는 소리도 안 나는데 뭐가 중요하다고 하는지 궁금하면서도 그런가보다 했습니다. 당시 제가 듣기 시작한 외국 밴드들은 다 베이스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노래를 들으면 보컬, 기타 그리고 드럼은 들리는데 베이스 소리는 도무지 들리지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드림 시어터라는 밴드를 알게 되었는데, 베이시스트가 한국계 미국인이고 실력이 쩐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베이스 솔로라는 것도 그 때 처음 듣고 '아 이게 베이스의 소리이구나'하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베이스 솔로가 끝나면 그 뿐, 베이스 소리는 다시 음악에 묻혀서 사라지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음반 리뷰에 누가 베이스 소리가 특이하네요라고 써놓은 걸 보고 이 사람은 진정 미친X인가하는 의문도 들었습니다.

 어느날, 저는 헤드폰을 사게 되어서 재미있게 음악을 듣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헤드폰으로 들으니까 꽝꽝 울리는 타격감이 느껴져서 괜찮게 느껴졌습니다. 그러던 중 아이언 메이든의 음악을 듣게 되었는데 꽝꽝 울리는 소리중에 왠 멜로디가 딩딩딩딩딩 하면서 들리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그게 베이스 소리라는 것을 알고 신세계를 발견한 기쁨에 사로잡혔습니다.

 그리고 친구가 베이스를 가져와서 친 적이 있는데 똑같은 음악을 연주하는데도 직접 들으니 명쾌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때부터 베이스 소리는 튀지 않으면서 음악의 초석을 깔아주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vassleen 한국어/음악이야기 , , , , , ,

  1. Blog Icon
    ㅇㅇ

    저도 베이스소리가 안들립니다ㅠㅠ

  2. 당신은 내가사랑할 만한 사람이 아니예요,사랑하지 않으면 안될 사람이예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