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카투사 지원자격 및 선발절차 바로알기


카투사는 주한미군 지휘체계에 소속되어 있는 한국 육군 병사로, 병의 평상시 관리만 미군과 공동관리할 뿐 인사권은 대한민국 육군에 있으며, 월급도 우리나라에서 지급한다.


모집인원은 매년 2,000명 내외 수준인데, 미군과 함께 여러가지 일을 수행하다 보니 자연스레 여러 어학 능력이 중요시 된다. 어학시험 점수가 지원 가능 최소점수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 카투사 지원자체가 되지 않는다.



[1] 지원 기본 요건


카투사를 지원할 수 있는 있는 연령은 지원서 접수년도 기준으로 18세 이상 28세 이하이다. 지원 가능 횟수는 단 1회로 제한되는데, 운이 따라주지 않아 뽑히지 않았거나 선발된 후 카투사 입대를 포기한 적이 있다면 다시 카투사에 지원할 수 없다.



병역판정검사를 받은 경우 1급~3급에 해당하는 현역병만이 카투사에 지원할 수 있으며, 병역판정검사를 받지 않았다면 현역병지원 신체검사 결과 신체등급이 1급~3급 이상이어야 한다.


단, 19세 이상인 사람으로 고퇴이하의 학력자는 징병(모병지원) 신체검사 시 '현역병입영 희망원서'를 제출해 현역병입영 대상자로 처분된 사람만 해당된다.




[2] 지원 자격요건


카투사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어학 능력이 입증되어야 한다. 어학은 토익 및 텝스, 토플 등 공인된 정기시험 성적으로 판단하는데, 어느 하나의 시험 기준이라도 만족한다면 자격요건이 충족된다.


토익의 경우 780점 이상을 받아야 지원이 가능하며, 토플은 PBT의 경우 561점 이상, IBT는 83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G-TELP와 OPIc은 국내시험만 인정되는데, 각각 73점과 IM2 이상이 자격요건이다.



어학성적은 접수일 기준, 2년 이내 성적만 인정되며, 접수시점에서 해당 어학성적을 취득한 상태여야 한다. 어학시험기관에 조회했을 때 성적이 불일치하거나 유효기간이 경과되어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선발에서 제외된다.



현역병(징집병) 입영기일이 결정된 사람은 그 입영기일 30일전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접수시점에 각 군 현역병 모집에 지원중이거나 지원하여 합격한 사람 또는 학군사관후보생(ROTC) 및 군장학생으로 선발된 사람은 지원을 제한한다. 단, 선발이 취소 되거나 지원입영 후 귀가한 사람 등 지원에 의한 입영의무가 해소된 사람은 지원 할 수 있다.



기본요건과 어학성적이 만족하더라도 모든 이들이 카투사에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경찰청 범죄경력 조회결과 징역 또는 금고의 형의 실형을 선고 받은 사람은 지원하더라도 선발되지 않는데, 실형에는 집행유예도 포함된다.



또한 수사 또는 재판중에 있거나 처분미상으로 통보된 이들도 카투사 선발에서 제외된다. 카투사에 최종합격 했더라도 입영 전 범죄경력 조회결과 집행유예를 포함하여 징역 또는 금고의 실형을 선고받을 경우 카투사 합격이 취소된다.


[3] 카투사 선발절차


카투사 접수는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기본 정보 입력 후 카투사를 선택, 지원하면 되는데, 공인인증서 등을 통해 본인임을 인증해야 한다.



인터넷 지원서 작성 시 시험종류(TOEIC,TEPS 등), 시험년월일 및 어학성적을 정확히 작성해야 한다. 특히 TOEIC의 경우 어학시험 시 수험번호, TOEFL은 영문이름과 등록번호(Registration Number)(어학성적표 상), OPIc는 영문이름과 응시번호(Test ID), 취득등급 등의 정보 작성 작성 시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어학성적조회 결과 허위성적으로 확인 된 경우 선발대상에서 제외 처리되며, 또한 형법 제137조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사유로 관계기관에 고발 될 수 있다.


선발은 입영희망월별, 어학점수대별 지원자 분포비율을 적용해 전산상으로 무작위 추첨 선발된다. 간혹 점수가 높으면 유리하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적지 않지만, 점수 구간대를 3구간으로 나눠서 각 구간대 별로 같은 비율로 합격자를 뽑는데다 무작위 추첨 선발이기 때문에 최소 지원자격만 만족했다면 선발은 운에 따라 좌지우지 된다.



평균 경쟁률은 7:1 정도인데, 1회만 지원할 수 있는만큼 시기를 잘맞춰 지원하는 것이 좋다.


지원서 접수취소는 최종합격자발표일 7일전까지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카투사에 선발된 후 질병 등 입영하지 못할 사유 발생 시 선발취소원을 제출하거나, 입영일자 연기 신청을 해야한다.



카투사는 복무 시 강인한 체력이 요구 되는만큼 카투사 선발 후 카투사 교육대에서 체력검정 불합격자는 일반부대로 재분류 될 수 있다. 때문에 카투사에 선발되었다면 어느정도의 기본체력은 단련하고 교육대에 입소하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