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우월한 음악과 열등한 음악

2009.05.28 20:20


 뮤지션들은 자신의 음악적 가치관이나 신념 등을 음악속에 반영시킵니다. 따라서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특징을 가진 음악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듣는 이는 음악을 들으면서 뮤지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나 정치적 입장을 알 수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뮤지션과 간접적으로 의사 소통을 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듣는 이의 음악적 기호와 가치관이 다양하므로, 음악에 대해서 개인마다 다른 해석과 평가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팬들이 있으면 그에 반대하는 안티 팬들이 있다는 사실에서 잘 알 수 있습니다.

음악을 보는 잘못된 관점

 그런데 음악들을 잘못된 관점에서 바라보고 평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음악이 뮤지션들이 추구하는 음악적 특징을 척도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팬 연령층이나 외면적으로 드러나는 숙련도 등으로 음악을 평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슬립낫의 시디를 부숴라

 제가 생각하는 가장 대표적인 예는 메탈을 많이 안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이 슬립낫을 비판하는 것입니다. 슬립낫 시디를 부수는 동영상에서는 두명의 남자들이 슬립낫이 가짜 메탈이라고 주장하며 두 장의 음반을 부수는 것이 나옵니다. 이런 사람들이 슬립낫을 비판하는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외면적으로 드러나는 악기의 숙련도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슬립낫은 기타를 다운튜닝한 뒤에 무식하게 쉬운 리프만 쳐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둘째로, 팬들의 연령층에서 어린이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사람들은 주로 이런 어린이들을 mallcore kids라고 칭하면서 무시하기도 합니다.

믹 톰슨과 그의 아이바네즈 기타


음악은 뮤지션과의 의사 소통이다

 저는 음악이 팬들의 연령층이나 악기의 숙련도로 평가를 받는 것이 어리석다고 생각합니다. 음악은 뮤지션과 교류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서 인식되어야합니다. 모든 음악이 무조건 판테라같은 "텍사스 광산에서 10분 쉬고 16시간 곡괭이질 하는 이 딸근 찢어지는 개 노가다 곡괭이질 리프"를 사용하거나 드림시어터의 마이크 포트노이같은 전문가적인 드러밍을 구사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단순히 작곡을 쉽게 한다고 그 음악을 얕잡아보며 열등한 것으로 취급한다면 홍대 인디 밴드와 메탈리카 사이에는 넘사벽이 있으니 홍대 공연에는 가지도 말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랑 같다고 생각합니다.

이분법적 사고는 No

 음악은 문학 작품과 같이 자신의 가치관과 기호가 담겨있는 창작품입니다. 따라서 음악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들도 프로 밴드들같은 소리는 못 낼 지언정 음악을 만들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음악을 우월한 음악과 열등한 음악으로 나누는 이분법적 사고에 의해서 평가하는 것은 의미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덧1) 특히 이러한 현상은 락 음악을 듣는 사람들 사이에서 잘 나타나는데, 자신이 많이 아는 것을 뽐내기 위해 특정 음악을 몰아세우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락 청취자들의 우월 의식

vassleen 한국어/음악이야기 , , , , , ,

  1. 좋은 글이군요. 잘 보고 갑니다.

  2. 원래 글은 남에게 보여주는 형식이지만 제가 이렇게 음악에 대해서 글을 쓰는 이유는 제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잘 보고 가신다니 기쁘네요. ^^

  3. Blog Icon
    Mmm

    음악에 우월을 가리는 건 우스운 일이지만, 개인적으론 트롯트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오로지 하나, 감히 전통가요라는 말을 붙이기 때문. 일본 엔카가 변형되어 만들어진 음악에 왜 전통가요라는 말을 붙이는지? 음악이란 이리저리 영향을 주고 받는 것이니까 국적을 따지는 것도 우스운 노릇이지만, 그래도 남의 나라 장르를 전통가요라고 부르는 것만은 용납이 안됩니다. 트롯트도 괜찮은 장르고 거기서 더 변형시킨 뽕짝도 나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만(개인적으론 절대 구입하지 않지만) 전통가요라니, 전통가요라니! 그럼 요즘 국내에서 인기있는 장르 리듬앤블루스도 수십년뒤엔 전통가요가 될라나. 시나위는 전통가요밴드?

  4. 저는 음악에 우월을 가리는 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Mmm님과 같이 개인적 취향에 따른 평가는 존중받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사람이 자신은 힙합이 이런 점들 때문에 좋고 메탈은 이런 점들 때문에 나쁘다라고 한다면 그 평가는 개인의 음악 감상에 기초한 것이므로 바람직합니다.

    그런데 이런 평가를 내릴 때 편견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외국 락 음악이 우월하다고 한국 대중가요를 무시하는 사람들은 잘못된 방향으로 음악을 감상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건 그렇고 트롯트가 일본 음악이 변형된 음악인 줄은 처음알았습니다. 평소에 듣지는 않지만 트롯트에 전통 가요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잘 알았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5. 노래도 못하면서 지 혹은 지들노래도 지 혹은 지들이 못만드는 한국가요는 확실히 열등한거 아닙니까? 싸이주소 보면 알다시피 메탈덕후임에도 불구하고 메탈이 우월하다 이런 말은 솔직히 못하겠습니다만

  6.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7. 네 감사해요 ㅋㅋ

티스토리 툴바